목재는 인장강도, 압축강도가 우수하고 목조건축물은 자체에 유연성 물질을 지님으로써 진동에 대한 저항력이 우수해 외부의 충격을 흡수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또한 문제가 생겼을 경우 수리가 용이하여 해당 부분만 해체 후 교체하면 완전하게 원상복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목구조는 수분/공기가 안팎으로 드나드는 성질이 있어 자체적으로 습도를 조절합니다. 친환경 원목 구조재는 살균, 방부에 쓰이는 포름알데히드 수치가 인체에 무해해 아토피가 있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목재는 콘크리트의 7배, 철의 176배, 일반 단열재의 1.5배의 단열 성능을 보여줍니다. 열전도율 역시 다른 자재에 비해 현저하게 낮아 매우 높은 단열 성능을 가집니다.
일정 치수 이상 목재의 경우 강철보다 낮은 열전도율로 화재 발생 시 쉽게 불이 붙지 않고 유독가스 발생이 적으며 인명과 재산의 피해가 적습니다.
목재는 무게에 비해 강도가 높고 자체 유연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1995년 일본 고베 지진/1994년 미국 캘리포니아 지진 시 목구조 주택의 피해는 타구조보다 훨씬 적었습니다.
목구조는 공간의 구성이나 형태의 변화가 자유로우며 구조체의 경량성으로 인해 건물 디자인에 유연성이 있습니다. 다양한 외장재의 사용으로 고급주택까지 설계가 가능합니다.
목구조 주택은 구조재/마감재 등이 표준화·규격화·시스템화되어 있기 때문에 소수의 숙련공으로도 시공이 가능합니다.